HOME > 식량작물

진단방법. 주로 잎에 발생한다. 잎에서 처음에 갈색의 작은 점무늬로 나타나고, 진전되면 원형 혹은 부정형의 갈색 내비 암갈색의 병반으로 확대되면서 병반 내부가 찢어지고, 구멍이 생기기도 한다. 병이 심하게 진전되면 잎이 퇴색하고 말라죽는데, 병반 부위에는 많은 병자각이 형성되어 작은 점으로 보인다.

 

병원균 및 병 발생조건. 병원균은 Ascochyta sp.로 진균계의 불완전균에 속하며, 병자각과 병포자를 형성한다. 병자각은 구형, 갈색 내지 암갈색으로 그 내부에는 많은 무색, 단세포, 타원형의 병포자를 포함하고 있다.

병포자의 크기는 4~6×2~3㎛이다. 병원균은 병든 부위에서 병자각의 형태로 월동 후 이듬해 초여름부터 병포자가 흩날려 다시 일당귀를 침해하며 온도가 높고 습기가 많은 여름철의 장마기에 발생이 심하다.

 

방제방법. 습도가 높을 때 발병되기 때문에 가능한 습도를 저하시킨다. 하위엽부터 발생하므로 수확을 적기에 해준다.

약제는 발병초 혹은 수확 직후에 살포하도록 한다.

 

방제약제. 모시대 점무늬병에 아족시스트로빈액상수화제와 터부코나졸유제가 등록되어 있다.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