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진단방법. 병징은 유묘기에 잘록증상으로 나타나며, 병든 묘는 잘 쓰러지고, 말라죽는다. 생육초기에는 뿌리의 지제부가 회갈색으로 변하며 잘록하게 썩어 들어가고, 지상부는 시들어 죽는다.

병원균 및 병 발생조건. 병원균은 Rhizoctonia solani로 대부분 구형 혹은 부정형의 균핵을 형성한다. 이 균의 생육온도 범위는 균사융합군 및 배양형에 따라 다르며, 대부분 생육적온은 22~30℃이다. 병원균은 병든 식물체의 조직 혹은 토양내에서 균사나 균핵의 형태로 존재하며, 월동 후 발아하여 균사가 식물체의 지제부 혹은 지하부를 침해하여 병을 일으킨다.

보통 습기가 많은 토양에서 발병이 잘된다. 폿트에서 육묘하거나 토경재배시 파종 후 출현할 때 발생이 잦다. 

 

방제방법. 파종상의 상토는 새 것이나 충분히 소독한 것을 사용한다. 육묘시 상토를 너무 습하게 유지하지 않도록 조절한다. 일단 병이 발생하고 나면 병든 포기를 제거하고 소독한다. 또한 상토의 표면을 약간 건조하게 하여 병원균의 활동을 억제시키면 다소 진전을 억제시킬 수 있다. 종자구입시 종자소독여부를 반드시 확인한 후 파종하도록 한다.
 

방제약제. 토스카노 잘록병에 등록된 약제는 없지만, 오이 잘록병에 에디졸유제와 에디졸,지오판수화제가 등록되어 있다.




잘록병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