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진단방법. 주로 유묘기에 잘록증상으로 나타나며, 종자가 발아하여 싹이 튼 직후부터 발생한다. 토양이 과습하고 배수가 불량하면 생육기에도 발생되는데, 뿌리에 갈색 수침상 병반이 불규칙하게 나타나고 썩는다. 지상부는 시들음 증상을 나타내며, 생육이 부진하다.

 

병원균 및 병 발생조건. 병원균은 Pythium sp.로 포자낭과 유주자, 난포자를 형성한다. 수분을 매우 좋아하는 반수생적인 병원균으로 매우 넓은 기주범위를 가지고 있다. 병원균은 토양에 존재하며, 토양전염성이나 관수에 의해 전염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고온 다습한 조건에서 발생이 심하다. 대부분의 Pythium속 균은 병든 식물체의 조직속에서 난포자를 쉽게 형성하는데, 이들이 토양 속에서 월하고 이듬해에 다시 발아하여 1차 전염원이 된다. 토양온도가 10℃이상 되면 병원균은 활동을 시작하며, 이때 충분한 토양수분이 필요하다. 발아한 난포자는 유주자낭을 형성하고 유주자낭은 다시 소낭을 형성하는데 이 속에서 유주자가 형성된다. 유주자는 물 속에서 유출되고 물을 따라 전반되는데, 식물체의 뿌리나 땅가 줄기에 부착한 다음 발아관을 내어 직접 침입한다.

 

방제방법. 병에 걸린 피해물들은 될수록 빨리 제거 소각하여 전파를 방지한다. 토양이 과습하지 않도록 배수관리에 철저하도록 한다.

 

방제약제. 케일 뿌리썩음병에 등록된 약제는 현재 없다.



뿌리썩음병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