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진단방법. 감염된 포기는 잎이 초기에 약간시드는 증상으로 나타나고, 병이 심하게 진전되면 잎이 전체적으로 푸른 상태로 시든다. 지상부의 병징은 정상적인 식물체와 외관상으로는 구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나 생육초기에 감염된 케일의 뿌리는 기형으로 되고, 지상부의 생장도 부진하다. 케일의 생육중기 이후에는 혹모양의 이상비대증상으로 나타나고, 혹부위의 표면은 거친 모양의 돌기가 많이 형성되거나 균열이 생기기도 한다. 병든 케일의 생육후기에 이르러서는 혹증상의 균열부위로 세균이나 다른 균류가 침입하여 뿌리가 썩기도 한다.

 

병원균 및 병 발생조건. 병원균은 Plasmodiophora brassicae로 절대기생균으로서 휴면포자, 변형체, 유주자를 형성한다. 휴면포자로부터 형성된 일차 유주자가 배추의 뿌리털(根毛)에 침입하여 2차 유주가의 형태로 변화한다음 배추의 포피층을 침입하여 식물체내에서 뿌리혹을 유발시킨다. 이 균의 발육온도는 9~30℃이고, 발육 최적온도는 20~24℃이다. 토양 중에 존재하는 병원균의 포자는 수년간 생존할 수 있으며, 빗물 관개수, 흙바람, 동물, 농기구 등에 의해서 전염된다. 토양습도 80% 이상의 과습한 포장에서 발병되기 쉬우며, 기온이 20~25℃이고, 토양산도가 6.0이하의 산성토양에서 병발생이 많다. 보통 토양산도가 7.2이상 되거나 토양수분이 45%이하인 포장에서는 발병되지 않는다.

 

방제방법. 무사마귀병균은 토양 내에서 수년간 생존이 가능하므로 연작을 피하도록 한다. 십자화과 채소가 모두 기주가 될 수 있으므로 재배하면 무사마귀병에 걸린다. 토양소독이나 약제의 토양혼화만이 현재 가능하다.

 

방제약제. 케일 무사마귀병에 등록된 약제는 현재 없다. 하지만 배추에 후루설파마이드분제와 후루아지남분제가 등록되어 있다.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