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진단방법. 생육 초기부터 중기까지 발생하며, 감염된 식물체는 줄기 안쪽(관부)이 암갈색 내지 흑색으로 변하여 썩는다. 병든 식물체의 지상부는 생육이 느리며, 후에 시들고, 말라죽는다.

 

병원균 및 병 발생조건. 병원균은 Rhizoctonia solani로 생육온도 범위는 균사융합군 및 배양형에 따라 다르나 전체적으로 생육적온은 22~30℃이다.
 

병원균은 병든 식물체의 조직 혹은 토양내에서 균사나 균핵의 형태로 존재하며, 월동 후 발아하여 균사가 식물체의 지제부 혹은 지하부를 침해하여 병을 일으킨다. 보통 습기가 많은 토양에서 발병이 잘되며 많은 작물에서 잘록병을 일으킨다.
 

방제방법. 초기 병 방제를 위해서는 무병종묘를 파종하며, 재배 중에는 배수가 잘 되도록 한다. 작물 재배 중에 질소비료를 지나치게 많이 주면 병발생을 조장하게 되므로 균형시비를 통하여 식물체의 면역을 길러주는 것이 좋다.
국내에 등록된 약제는 없다.
 

방제약제. 고추냉이 관부썩음병에 등록된 약제는 없으나, 고추 잘록병(병원균 : Rhizoctonia solani)에 다찌밀액제, 에디졸, 지오판수화제가 등록되어 있다.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