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피해증상. 봄과 가을에 흔히 볼 수 있는 진딧물로서 새싹, 잎 뒷면 등에 군생한다. 피해를 받은 새잎은 잎이 쭈그러들거나 작아지고 생육이 부진하며 발생이 많은 경우 완전히 전개한 잎이 황화하고 점차 갈변, 낙엽이 된다. 또한 분비물에 의한 곰팡이에 의한 그을음 증상, 바이러스 매개 등 2차 감염을 유도한다. 

 

형태 및 생태. 날개가 없는 암컷은 1.1 ~ 1.9 mm, 몸은 황색 - 황갈색 - 녹색 - 청녹색 - 흑갈색 등으로 변이가 많다. 날개가 있는 암컷은 약간 작으며, 녹색-담녹색으로 가슴부위는 흑색이다. 추운 곳에서는 알로 월동하며 따뜻한 곳에서는 날개가 없는 암컷으로 월동하는 경우가 많다. 월동한 알은 4월 중순경에 부화하여 새싹에 기생한다.

부화약충은 2~3세대를 경과한 후 5월 상, 중순에 유시형이 되어 분산이주한다. 날개가 없는 암컷은 주로 잎의 기부에서 월동하여 3월 상, 중순경에 증식을 시작하고, 4월 중, 하순에 분산 이주한다. 초여름~가을에 발생이 많으며, 9월 이후 급격히 밀도가 낮아지고 10월 중, 하순에 식물체 기부에 산란한다.
 

방제방법. 바이러스매개 등 피해가 크므로 모든 작기에 방제가 필요하다. 증식력이 상당히 강하고 약제내성이 강하기 때문에 초기부터 계획적인 방제계획이 필요하다. 증식력이 상당히 강하고 약제내성이 강하기 때문에 초기부터 계획적인 방제계획이 필요하다. 약제살포는 발생이 확인되면 발생초기에 잎 뒷면과 새싹에 중점적으로 살포한다.

방제약제. 겨자무에는 약제가 등록되어 있지 않지만 배추에 델타린, 프로펜유제, 아시트수화제 등이 등록되어 있다.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