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진단방법. 잎과 잎자루 모두에 발생한다. 처음에는 잎의 표면에 소량의 흰가루가 발생하며, 진전되면 잎 전체가 흰가루로 뒤덮인다. 오래된 병반상에서는 흰가루가 회백색으로 변하고, 흑색의 작은 점(자낭각)이 형성된다. 후에 병든 잎은 말라죽는다.

 

병원균 및 병 발생조건. 병원균은 순활물기생균으로 인공배양이 되지 않으며, 분생포자와 자낭포자를 형성한다. 병원균은 비교적 고온에서 잘 번식한다. 병원균은 자낭각의 형태로 병든 식물체의 잔재에서 월동하여 1차 전염원이 되며, 시설재배에서는 분생포자가 공기 전염되어 계속해서 발생한다.
 

본 병은 일반적으로 15~28℃에서 많이 발생되며, 32℃이상의 고온에서는 병발생이 억제된다. 특히 일조(日照)가 부족하고, 밤낮의 온도차가 심할 때 병발생이 많아진다. 전 생육기에 걸쳐서 발생하기보다 생육후기에 발생이 된다.

 

방제방법. 일반적으로 큰 피해는 없지만 발병하고 나서는 방제가 어렵기 때문에 예방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 신초나 수세가 왕성한 잎은 잘 걸리지 않으므로 수확을 적기에 하여 잎이 노화되도록 하지 않으며 생육후기에는 추비를 통하여 작물에 영양원을 보충해 준다.
 

방제약제. 겨자무 흰가루병에 등록된 약제는 없지만, 오이 흰가루병에 리프졸유제, 디페노코나졸유제 등이 등록되어 있다.

 




흰가루병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