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진단방법. 전 생육기에 발생하며 전체적으로 생육이 위축되고, 잎은 황화되며, 지제부가 갈라지기도 한다. 병이 진전되면 포기전체가 시들고 말라죽는다. 뿌리가 썩고, 발병조직은 황갈색이나 갈색을 띤다. 심한 경우에는 흑갈색으로 마른 썩음 증상을 나타낸다. 뿌리를 잘라보면 도관부가 암갈색 띠를 형성하고 있는 것을 쉽게 관찰할 수 있다.

 

병원균 및 병 발생조건. 병원균은 Fusarium oxysporum으로 소형 및 대형분생포자 그리고 내구체인 후막포자를 형성한다. 병원균은 병든 식물체의 조직이나 토양 속에서 균사와 후막포자의 형태로 월동한다.
보통 토양 중에 널리 분포하며, 물로 이동되는 거리는 매우 짧은데, 주로 흙입자에 묻혀 농기구나 사람 등을 통해 먼 거리로 이동된다. 병원균은 식물체의 가는 뿌리나 상처를 통해 침입한다. 병발생에 적합한 온도는 24℃이상이며, 16℃이하와 33℃이상에서는 발병되지 않는다. 토양이 산성(pH 5.0-5.5)이고, 배수가 양호한 사질양토에서 발생이 많은데, 월동체인 후막포자는 기주식물 없이도 토양 중에서 수년간 생존하기 때문에 방제가 매우 어려운 병해이다.

방제방법. 토양전염성병으로 발병한 토양에서는 가급적 연작을 피한다. 비기주 작물로 윤작을 하거나 토양소독 후 재배하도록 한다. 

 

방제약제. 겨자무 시들음병에 등록된 약제는 현재 없다. 참깨 시들음병에 옥시동수화제, 상추 시들음병에 다조메입제와, 메탐소디움액제 및 딸기 시들음병에 쿠퍼수화제가 등록되어 있다.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