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증상. 유충은 잎자루 기부와 줄기 사이로 침입하여 줄기와 잎자루를 심식하며 밖으로 배설물을 내므로 피해 부위는 배설물로 인해 지저분하다. 개화 전에는 유충이 꽃봉오리에 침입하여 내부를 가해하기도 하며 꽃을 실로 묶고 가해하다가 꽃대 속을 파먹어 들어가기도 한다. 피해가 심한 경우에는 피해부분의 뒷부분이 말라죽는다. 피해는 6월 상순부터 나타나며, 산간지역을 중심으로 점차 피해가 늘어나는 경향이므로 주의가 요망된다.

 

형태 및 상태. 성충의 날개편길이는 14~19㎜이고, 앞날개 기부와 끝 부위에 선명한 흑갈색 무늬가 있다. 전연 중앙에서 날개 끝가지 암색부가 있으며, 나머지는 흰색이다. 아랫입술수염은 회갈색이고 가운데마디의 끝은 넓다. 숫컷의 앞날개 전연에는 부풀어 말린 부분이 있다.
 

여름 고온기인 7~8월에 성충 발생량이 많으나 국내에서의 발생생태는 발혀져있지 않다. 일본에서는 년 5회 정도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4월 ,6월 ,7월, 8월, 9월에 명 세대가 발생하고 한다. 강원도와 경북의 산간지역에서는 7월 하순에 성충 발생이 많다. 흙속의 고치 안에서 유충으로 월동한다. 어수리, 당근, 천궁, 당귀, 구릿대 등 미나리과와 산형과 식물의 줄기, 화경, 꽃을 식입한다. 일본, 연해주에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방제약제. 일당귀에 등록된 약제는 현재 없다.
 

☞ 출처 :약용작물 해충 원색도감(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