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진단방법. 주로 잎에 나타나며, 간혹 줄기와 꽃자루에도 나타난다. 처음에는 잎의 뒷면에 흰색의 작은 병반이 나타나고, 점차 진전되면 표피가 갈라지면서, 하얀 포자덩어리가 형성된다. 잎 앞면에는 뚜렷하지 않은 황갈색의 병반으로 나타난다.

 

병원균 및 발생조건. 병원균은 Albugo bliti로 포자낭, 난포자, 유주자를 형성한다. 병원균은 병든 식물체의 조직속에서 난포자 또는 균사의 형태로 월동하여, 1차 전염원이 된다. 난포자는 피해식물체와 함께 전반되고, 유주자는 빗물에 의하여 전반된다. 전반된 병원균은 식물체의 기공을 통하여 침입하고, 세포사이에서 균사를 통해 흡기를 기주세포내에 박고 영양원을 섭취한다.
분생포자의 발아온도는 0~25℃이며, 생육적온은 10℃내외이다. 따라서 기온이 선선하고 이슬이 많은 가을에 발생이 심하며, 비가 많은 해에 피해가 크다. 

 

방제방법. 비름에서 가장 피해가 큰 병이다. 종자전염 및 공기전염을 하므로 종자소독을 철저히 하도록 한다. 잔재물 소각을 철저히 하고 포장관리를 깨끗이 하도록 한다. 특히, 식물체 조직이 매우 연약하여 등록되지 않은 약제를 무분별하게 사용하면 약해를 받기 쉽우며, 약해 증상이 오래 지속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방제약제. 비름 흰녹가루병에 등록된 약제는 현재 없으나, 국화 흰녹병에 누아리몰 수화제, 디페노코나졸유제 등이 등록되어 있다.




흰녹가루병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