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진단방법. 주로 잎에 발생한다. 처음 회백색의 작은 반점이 형성되고, 진전되면 병반주위가 담갈색을 띠고, 중앙부위는 적갈색으로 변한다. 간혹 적갈색의 병반이나 흑갈색의 병반만 형성될 때도 있다. 병반이 상하로 길게 확대되고 심하면 잎끝까지 엽맥을 따라 변색된다. 후에 병반위에는 검은 곰팡이(분생포자)가 형성된다.

 

병원균 및 병 발생조건. 병원균은 Cladosporium alliicola로 담갈색 분생자경과 분생포자를 형성한다. 분생자경에 형성되는 분생포자는 수개의 크고 작은 난형, 장타원형, 부정형 분생포자로서 연쇄상을 이루는 것이 많다.

병원균은 병든 부위에서 균사체로 월동하며, 이듬해 봄에 분생자경에서 형성된 분생포자가 바람에 의해 기주체에 전파되어 발병된다. 비교적 저온 다습한 조건에서 피해가 심한 편이다. 산마늘 재배 시 가장 큰 병으로 생육 후기에 많이 발생한다. 특히, 4~5월 경 강우일수가 많아 다습한 환경이 계속되면 심하게 발생되며, 발생이 심한 포장에서는 인편비대가 불량하여 수량이 크게 감소된다.

 

방제방법. 산마늘에서 가장 피해가 큰 병이다. 주로 공기전염을 하므로 잔재물 소각을 철저히 하고 포장관리를 깨끗이 하도록 한다.

 

방제약제. <
/SPAN>산마늘 잎마름병에 등록된 약제는 현재 없으며, 오이 검은별무늬병에 펜코나졸수화제, 포리옥신수화제, 플루퀸코나졸수화제, 트리프록시스트로빈입상수화제가 등록되어 있다.



잎마름병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