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진단방법. 생육기에 관계없이 지제부부터 증상이 나타난다. 감염부위에서는 수침상으로 보이면서 흰 균사가 자라면서 식물체가 물러 썩고, 엽병에 영양원이 소실되면 후에 균사가 뭉쳐 부정형의 검은 균핵이 형성된다. 지제부나 엽병에 작은 피해만 입더라도 포기 전체가 황화하여 증상을 쉽게 알 수 잇다.

 

병원균 및 병 발생조건. 병원균은 Sclerotinia sclerotiorum으로 병든 식물체의 조직 및 토양 내에서 균핵의 형태로 월동하거나 감염된 식물체내에서 균사상태로 월동한 다음, 발아하여 버섯모양의 자낭반과 자낭포자를 형성한다.

자낭포자는 식물체의 약한 부위에 부착하여 침입하며, 균핵 및 균사체로부터 발아하여 뻗어 나온 균사가 식물체를 직접 침해하기도 한다. 습도가 높고, 기온이 15~25℃의 서늘한 상태가 유지되는 늦가을부터 초봄까지 병발생이 심하다.

 

방제 방법. 피해주는 즉시 뽑아내어 땅에 묻거나 소각한다. 기주작물로 이어짓기를 하면 발병이 증가하므로 벼 등 화본과 작물로 윤작을 권한다. 약제가 등록되어있지 않으므로 담수처리나 태양열토양소독을 하도록 한다. 담수처리는 40일정도 필요하며 태양열토양소독은 장마 전 30일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다. 30cm이상 심경을 하면 표토의 균핵이 깊이 묻히므로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으며 전작물에 균핵병이 걸리기 쉬운 작물을 재배하지 않도록 하며 다른 작물로 윤작을 한다.

 

방제 방법. 파슬리 균핵병에 등록된 약제는 현재 없지만, 상추 균핵병에 베노밀수화제가 등록되어 있다.



균핵병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