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진단방법. 주로 잎에 발생하며, 잎자루와 줄기에도 간혹 발생한다. 잎에서는 처음에 자주색의 작은 점무늬로 나타나고, 진전되면 원형의 적자색 병반으로 확대된다. 병반의 주위는 황색을 띠며, 병반의 중앙부위는 회색으로 변하면서 흑색의 소립점이 보인다. 심하게 감염된 잎은 황갈색으로 변하여 말라죽는다. 잎자루와 줄기에는 자갈색 내지 암갈색의 타원형 병반으로 나타나고, 오래된 병반에는 병자각이 형성되어 흑색의 소립점으로 보인다.
 

병원균 및 병 발생조건. 병원균은 Septoria apiicola(동균이명 :  Septoria apii)로 병자각과 병포자를 형성한다. 이 균의 생육적온은 22~29℃이다. 병원균은 종자 혹은 병든 부위에서 병자각의 형태로 월동 후, 병포자를  형성하여 공기전염 한다. 병든 식물체에 붙어 있던 병원균이 토양에 유입되면 토양전염이 된다. 여름부터 가을까지 비가 오는 시기에 병포자가 흩날려 병이 전염된다.
 

방제방법. 하우스 내의 통풍, 환기를 잘하여 과습이 되지 않도록 관리에 주의한다. 재배지역에서 큰 피해를 주지 않는다. 병에 걸린 피해물은 될수록 빨리 제거 소각하여 전파를 방지한다.
 

방제약제. 셀러리 잎마름병에 등록된 약제는 없지만, 취나물 점무늬병에 아족시스트로빈액상수화제와 펜부코나졸수화제가 등록되어 있다.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