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증상. 주로 잎 뒷면에 작은 진딧물이 기생하고 즙액을 빨아먹기 때문에 생육이 쇠약해지며, 또 이들이 매개하는 모자이크병 때문에 생육이 부진해진다. 흡즙 가해를 받은 새잎은 생육이 부진하며 발생이 많은 경우 완전히 전개한 잎이 황화하고 점차 갈변, 낙엽이 된다. 또한 진딧물의 분비물에 의해서 그을음병 등에 의한 곰팡이에 의한 2차 감염이 일어난다.

 

방제방법. 바이러스 매개(그림 참조) 등 피해가 크므로 모든 작기에 방제가 필요하다. 증식력이 상당히 강하고 약제내성이 강하기 때문에 초기부터 계획적인 방제계획이 필요하다.

약제살포는 발생이 확인되면 발생초기에 잎 뒷면과 새싹에 중점적으로 살포한다. 약제방제 이외에도 진딧물이 반사광선을 싫어하므로 은색비닐을 씌우도록 한다. 발생이 확인되면 약제가 등록된 다른 박물에서는 코니도수화제, 아시트수화제 디디브이피 훈연제 비펜스린 과립훈연제 등을

 

방제약제. 근대 진딧물류에 비펜스린수화제, 이미다클로프리드수화제, 푸라치오카브수화제, 피메트로진수화제 등이 등록되어 있으므로 발생초기에 잎 뒷면과 새싹에 중점적으로 살포한다.




진딧물류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