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진단방법. 전 생육기에 발생되며, 처음에는 잎 표면에 부정형의 퇴록반점이 생기고, 담황색을 띠는데, 주로 아랫잎부터 발생된다. 병이 진전되면 병반은 합쳐지고, 잎 뒷면에 흰 균사체로 보이는 많은 유주자낭을 형성하게 된다. 병든 잎은 잎끝에서부터 갈색으로 변하여 썩고 말라죽는다.
 

병원균 및 병 발생조건. 병원균은 Bremia lactucae로 절대기생균으로 인공배양이 되지 않고 살아 있는 기주식물체에만 기생한다. 포자낭은 단세포로 탄생하는데 계란형 혹은 레몬형으로 쉽게 이탈되어 공기 중으로 퍼진다.

포자낭은 유주자를 형성하지 않고 직접 발아하며 생육온도 범위는 1~19℃이고, 최적온도는 10~15℃이다. 병원균은 직접 잎 표면의 각피를 뚫고 침입하며, 가끔 기공을 통해 침입하기도 한다. 병든 식물체에서 균사나 난포자 상태로 월동 후 다시 1차 전염원으로 활동한다. 포자낭은 공기 속으로 떠다니며 건전한 식물체로 쉽게 전반 되는데, 상대습도와 온도가 병원균의 침입과 전반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방제방법. 밀식을 피하고 통풍과 채광을 좋게 하며, 시설내 환기를 충분히 한다. 하우스내의 습도가 많을 때는 병이 만연하기 좋으므로 하우스내의 습도를 낮추어 준다. 병징이 보이기 시작하면 잎을 따주거나 수확시기가 늦지 않도록 한다.
 

방제약제. 오크리프 노균병에 등록된 약제는 현재 없다. 배추에 디메쏘모르프, 치수화제, 포세칠알수화제 등이 등록되어 있다.




노균병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