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진단방법. 잎과 줄기 등에 발생한다. 대부분의 흰가루병과 마찬가지로 생육후기에 발생이 심하다. 처음에는 잎에 흰 가루증상이 조금씩 나타나고, 진전되면 잎 전면에 흰가루를 뿌려 놓은 것 같은 증상으로 나타난다. 심하면 잎 전체가 황갈색으로 변하고 고사한다. 잎과 꽃자루에 심하게 발생하면 종자가 성숙하는 데 큰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병원균 및 병 발생조건. 병원균은 Spaerotheca sp.로 참취와 미역취의 종명이 다르다. 순활물기생균으로 분생포자와 자낭포자를 형성한다. 자낭각이 월동하여 1차 전염원이 되며, 온실내의 건조한 조건하에서 심하게 발생한다. 특히 일조(日照)가 부족하고, 밤낮의 온도차가 심할 때 병발생이 많아진다.

 

방제방법. 일반적으로 큰 피해는 없지만 발병하고 나서는 방제가 어렵기 때문에 예방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 수확을 적기에 하여 잎이 노화되도록 하지 않으며 생육후기에는 추비를 통하여 작물에 영양원을 보충해 준다.

 

방제약제. 취나물 흰가루병에는 아족시스트로빈액상수화제가 등록되어 있으므로 발병초 약제를 살포하도록 한다.




흰가루병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