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진단방법. 생육초기에 잎에서 발생한다. 감염부위에서는 흰 균사가 자라면서 식물체가 물러 썩고, 후에 균사가 뭉쳐 부정형의 검은 균핵이 형성된다. 수확 후 상처를 통해 감염될 수 있으므로 수확 후 식물체가 너무 습한 조건에 있지않도록 하우스내 환경을 조절하도록 한다.

 

병원균 및 병 발생조건. 병원균은 Sclerotinia sclerotiorum으로 병든 식물체의 조직 및 토양내에서 균핵의 형태로 월동하거나 감염된 식물체내에서 균사상태로 월동한 다음, 발아하여 버섯모양의 자낭반과 자낭포자를 형성한다.

자낭포자는 식물체의 약한 부위에 부착하여 침입하며, 균핵 및 균사체로부터 발아하여 뻗어 나온 균사가 식물체를 직접 침해하기도 한다. 습도가 높고, 기온이 15~25℃의 서늘한 상태가 유지되는 늦가을부터 초봄까지 병발생이 심하다.

 

방제방법. 육묘기간에 피해가 크며 생육중에는 큰 피해가 적다. 이는 육묘중 식물체 조직이 연약하기 때문이며, 육묘는 토경육묘보다 폿트육묘를 권한다. 생육중기이후에는 수확을 하위엽부터 하므로 시기가 갈수록 피해가 적어진다. 피해응 입은 포기는 즉시 뽑아내어 땅에 뭍거나 소각한다. 이어짓기를 하면 발병이 증가하며 담수처리나 태양열토양소독을 하도록 한다.

 

방제약제. 왕고들빼기 균핵병에 등록된 약제는 현재 없다. 상추 균핵병에 베노밀수화제가 등록되어 있다.



균핵병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