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 배추좀나방

 

♣ 형태적 특징

나비목 좀나방과에 속하는 해충으로서 성충의 앞날개는 회흑색 내지 회황색이며 후연에서 후각에 이르는 황백색부가 있고 그의 앞쪽은 파상문을 나타낸다. 알은 타원형이며 납작하고 담황록색이며 유충은 원통이고 몸의 앞뒤가 가늘고 길며 머리는 담갈색이지만 흑갈색의 반점이 산재해 있어 갈색으로 보인다.

 

 

♣ 기주와 피해

유충은 배추, 양배추 및 그외 각종 십자화과 식물을 가해하는데 세계적으로 분포하는 종이고 부화유충은 엽맥을 따라 뒷면의 엽육만 먹는다. 1∼2령에는 표피밑에 머리를 박고 둥글게 엽육만 먹고 양면의 표피만 남긴다. 유충이 커지면 구멍을 뚫게 되고 개체당 섭식량은 적으나 발생량이 많아 피해가 심하다. 특히 여름과 가을에 발생량이 많아 피해가 심하다.

 

 

♣ 발생결과

연중 수차례 발생되고 있으며 성충, 유충, 번데기로 월동한다. 4월 하순부터 배추나 양배추에서 발생이 시작되어 밀도가 증가되며 대발생시 피해엽이 망상으로 보인다. 유충을 잡으려고 하면 실을 토하고 낙하하며, 발생횟수가 많아 충태가 중복되어 발생되고 있다. 성충은 엽맥에 1개씩 알을 낱개로 낳으며 성충 1마리당 산란수는 약 150개이다. 특히 난기간이 여름에는 2∼3일, 가을에는 4∼7일로 매우 짧고 용기간도 여름에는 2일, 봄과 가을에는 약 7일이다.

 

 

♣ 방제법

유충이 어린때는 약제에 대하여 매우 민감하여 살충력이 높으나 크게 자라면 내성이 강해지므로 방제에 어려움이 있고 또한 발생생태로 보아 항상 각 충태가 중복되어 있어 약제 살포후 밀도가 즉각 회복되므로 약효의 시비가 있다. 방제약제는 피라크로포스수화제와 크로르푸루아주론유제가 등록되어 있다.

 

 

 

black cellSpacing=0 borderColorDark=white cellPadding=0 width=272 align=center border=1>



배추좀나방-1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