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 점박이응애


♣ 피해

과수, 채소, 화훼류의 대해충으로 화훼류에서는 국화, 장미 등 거의 모든 절화류, 관엽류에 발생한다. 피해부위는 백색의 작은 반점이 남으며, 점차 피해가 심해지면 잎이 갈변하여 조기낙엽된다. 주로 잎뒷면에 발생하며 잎뒷면이 지저분해지고 흰가루모양의 탈피각과 응애가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 형태
성충은 거의 난형이며, 크기는 암컷 0.4mm, 수컷 0.3mm 내외로서 여름형 암컷은 담황색 내지 황녹색으로 몸통의 좌우에 검은 무늬가 있다. 이 무늬는 위 속에 있는 내용물에 의한 것으로 먹이에 따라 변화한다. 휴면중인 암컷은 등색으로 검은 무늬가 없다. 알은 구형으로 담황색이며, 알에서 부화한 약충은 담색을 띤다.

 

♣ 생태
추운지방에서는 년 9회, 따뜻한 지방에서는 10∼11회 정도 발생한다. 25℃에서 알부터 성충까지 10일 정도 소요되는데 좋은 조건하에서는 급속히 밀도가 증가한다. 영양상태가 나쁘거나 저온, 단일조건에서는 휴면을 하며, 성충으로 무리지어 월동한다.

 

♣ 방제법
알, 약충, 성충이 약제에 대한 반응이 각각 다르며, 약제를 살포하여도 알이 살아남거나 하위엽에 있던 응애가 증식하여 밀도가 회복되는 경우가 많다. 약제연용으로 저항성이 생겨 방제가 어려운 경우도 많다. 잡초 및 하위엽을 제거하여 잠복처를 없애고 계통이 다른 약제를 살포한다.




점박이응애-1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