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 파녹병


봄뿌림 파에는 가을과 겨울에, 가을뿌림 파, 마늘에는 다음해 봄 꽃이 필때와 비가올 때 발생이 많고 기주식물은 파, 양파, 마늘이다.

 

♣ 병징

잎과 꽃줄기에 타원형의 부풀은 병반이 생기고, 표피가 찢어지고 등황색의 가루형의 여름포자가 비산한다. 늦가을에 흑갈색의 겨울포자층을 만들어 월동하고 심하게발생되면 잎전체에 등황색 반점을 형성하고 잎은 황백색으로되어 고사한다.

 

♣ 병원균과 생활사

병원균은 Puccinia allii 라는 곰팡이의 일종으로 여름포자와 겨울포자를 형성한다. 여름포자의 발아적온은 9∼18℃로서 저온균에 속하며, 22℃이상에서는 발아력이 급격히 떨어진다. 겨울포자의 형태로 병든 식물체의 잔재물에서 월동하여 다음해 공기전염한다.
기온이 낮고 비가 자주와 습기가 많을 때 발생이 많고 생육후기에 비료가 부족하여 쇠약하게 자라면 발생이 많다.

 

♣ 방제법

병든 식물체는 일찍 제거하고 포장에 이병잔재물이 남아있지 않도록 하며, 비료를 충분히 시용하여 왕성한 생육을 유도하고 후기생육을 좋게 한다. 약제로는 발병초기에 누아리몰, 리프졸, 지오판·리프졸, 디페노코나졸, 마이탄, 헥사코나졸부탄엠, 트리아디메놀 등 적용약제를 살포한다.




파녹병-1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