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 흰가루병

 

♣ 병원균

살아있는 식물체 위에서만 생활할 수 있는 절대적 기생자로 표피 세포내에 흡기라는 기관을 형성하여 기생생활을 한다. 병원균은 Sphaerotheca aphanis var aphanis이다.

 

♣ 병징

딸기의 잎, 잎자루, 꽃, 화경, 과일 등 여러 부분에 발생한다. 잎에서는 흰가루 모양의작은 반점을 형성하며, 아랫잎의 뒷면에 적갈색의 반점 형성이 진전되면 회백색의 곰팡이가 발생하게되며 잎이 휘어진다.

 

꽃망울에 발생하면 꽃잎에 안토시아닌 색소가 형성되어 자홍색으로 변한다.

 

과일에서는 침해된 부분이 생육이 늦어지고, 착색이 진행되지 안호 하얗게 되어 상품 가치가 떨어진다.

 

♣ 품종별 발병정도

품종별 병원성 검정결과, '아키히메', '도요노카', '여봉', '여홍'은 감수성이며 '수홍', '보교조생' 은 저항성 품종이다.

 

♣ 전염경로

발병주에서 주변 포기로 포자가 비산하여 주로 전염된다.

 

화분매개용 꿀벌에 부착되어 전염되기도 한다.

 

포자의 비산은 12시 전후, 습도 55%이하, 날씨가 맑은 날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이전에 감염된 식물의 조직에서 월동한다.

 

♣ 발병조건

병원균의 최적온도는 20℃이고 발병에 필요한 상대습도는 30~100%까지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높은 습도 뿐만 아니라 건조한 조건에서도 발병한다.

 

노지육묘에는 포자가 빗물에 씻겨 사멸하기 쉽기 때문에 잘 발생되지 않으나 비가림 육묘시에는 발생하기 쉽고 야냉단일육묘, 저온암흑처리육묘, 고랭지 육묘 등 촉성재배에서 발병률이 높다.

 

촉성, 반촉성재배는 2~4월, 노지재배는 3~5월에 대 발생된다.

 

♣ 방제방법

 

- 경종적 방제 -

① 무병주를 선정하여 육묘하고 모종에 웃거름을 적당히 주어 강건하게 한다.

② 통풍이나 환기, 관수에 주의를 요하며 발생잎이나 발병과는 바로 제거한다.

③ 아주심기 할 때의 모종은 본잎을 3장 정도만 남기고 아랫잎을 제거 한다.

④ 노지재배 및 차광망 50% 사용시 효과가 있다.

 

- 화학적 방제 -

수확기에 발생이 심하면 방제하기 어렵기 때문에 육묘기와 보온 개시기, 개화기 이전에 약제살포를 철저히 하여 예방에 힘쓴다.

 

* 출처 : 농진청 표준영농교본-40 (개정판)




흰가루병-1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