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 고추 잿빛곰팡이


노지재배에서는 거의 발생하지 않지만 하우스재배에서 겨울∼늦봄에 발생하며 피해도 크다. 본 병은 운송 중에도 발병한다.

 

♣ 병징과 진단

과실 및 경엽에 발생한다. 과실에서의 발병은 화변에서 시작되고 발병한 화변이 갈변부패하면 동시에 유과가 암갈변하여 점차 연화하고 조기 낙과하는 수가 많다. 생육이 진전된 과실에서는 붙어있는 꽃이 병들어 차츰 과내부로 갈변하여 부패한다. 떨어진 화변이 경엽에 떨어지면 그 부분에 갈색의 병반을 형성한다. 줄기에서는 수확 후 남아있는 과경이 발병하는 경우가 많다. 병반 부위에는 특유의 잿빛곰팡이가 생기지만 잔가지나 잎의 병반 위에는 비교적 형성량이 적다.

 

♣ 병원균 Botrytis cinerea

불완전균에 속하고 분생포자와 균핵을 형성한다. 분생자경은 갈색으로 격막이 있고 수지상으로 분기해서 선단에 많은 분생포자를 형성한다. 분생포자는 무색 단세포로 타원형 또는 난형을 보이고, 크기는 8∼11×11∼15㎛이다. 균핵은 편평, 부정형으로 흑갈색이다. 약간 저온에서 발육이 좋고 적온은 22∼23℃이다. 다범성으로 많은 작물에서 발견되고 부생성도 강하다.

 

♣ 전염경로와 발병조건
다습한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하우스 촉성재배에서는 경엽이 과번무하고 하우스 내 습도가 높은 1월 이후에 발생하기 쉽고 특히 가온 작동시간이 짧아지는 3월경부터 많아진다. 또한 본 균은 수확 후의 과실에서 운송 중 부패하는 시장병해의 일원이 된다.

 

♣ 방제 포인트

하우스내의 습도가 높지 않도록 정지, 관수, 환기에 신경을 쓴다. 특히 3월 이후 비가 계속되는 경우에는 하루종일 가온을 하여 하우스 내 제습을 한다. 발병 초부터 적용약제를 살포한다.




잿빛곰팡이-1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