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 고추 더뎅이병


육묘상과 본밭에서 발생한다. 재배기간 중 태풍이 지나가는 경우 크게 발생하고 피해도 크다. 피해는 주로 반점과 낙엽에 의한 초세의 약화로 나타난다. 하우스 풋고추에서는 거의 발생이 보이지 않는다. 노지에서는 전국적으로 발생한다.

 

♣ 병징

육묘 중 부드러운 새잎에 발생할 경우에는 물에 젖은 것같이 암록색을 띠는 부정형 병반을 형성하여 점차 병반의 중심부는 녹아 투명하게 되면서 잎은 뒤틀리게 된다. 조금 노숙한 잎에 발생할 경우는 잎의 가장자리와 물방울이 맺히는 잎의 끝이 물에 젖은 것 같이 되어 갈색 내지 암갈색의 병반을 형성하게 된다.

 

노지에서 발생하는 경우는 처음 누르스름한 부정형의 반점이 형성되어 병세가 진전됨에 따라 병반의 중심부는 갈색을 띠게 되고, 가장자리는 사람의 피부가 긁혔을 경우에 아물면서 생기는 딱지모양으로 약간 올라오고 암갈색으로 기름먹은 것 같은 병반으로 진행된다. 이때 병반의 주위가 황색으로 변하면서 잎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 같은 병반이 많이 형성되어 서로 엉겨붙으면 더뎅이모양이 된다. 줄기에는 타원형 내지 쐐기모양의 반점이 형성된다. 과실의 꼭지 그리고 과실 표면에도 반점이 형성된다.

 

♣ 병원균과 생활사

병원균은 Xanthomonas vesicatoria라는 세균으로서 막대모양을 띠고 1개의 꼬리를 가진 그람음성균이다. 이 병균은 과실의 꼭지에 병반이 형성될 경우 종자가 감염되는 경우가 많아 종자전염이 잘 된다. 감염된 종자를 심을 경우 종자에 붙은 세균이 유묘와 본밭에서 제1차의 전염원이 된다. 또한 병든 잎과 줄기에 붙은 상태로 밭이나 고추대에 붙어 월동하여 다음 해의 제1차 전염원이 될 수 있다. 이 병균은 토마토에도 병을 일으킨다.

 

♣ 방제법
우선 종자를 소독하여 사용한다. 세탁용 락스를 10배로 희석한 용액에 망사주머니에 넣은 종자를 30분간 담가두었다가 물에 헹구어 바람에 말려 사용하면 종자전염을 줄일 수 있다. 비바람이 지나간 다음 농용마이신, 쿠퍼수화제 등을 살포한다. 품종에 따라 차이가 많은 병으로 발생이 적은 품종이 있다. 발생이 많은 지역에서는 이 병의 발생이 적은 품종을 심는다.병든 잎, 줄기, 과실 등을 모아 소각하거나 퇴비로 만든다.




고추 더뎅이병-1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