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 고추 흰가루병

 

노지와 하우스 재배에서 모두 발생하며 전국적으로 심하게 발생하고 있다. 흰가루병은 그 피해가 직접적으로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재배 농가에서는 방제를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으나 초세가 약해져 과실의 착생과 비대가 불량해진다.

 

♣ 병징

잎 뒷면에 처음 갈색의 오돌도돌한 돌기가 생기면서 잎의 앞면은 황갈색으로 퇴색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잎 뒷면에서부터 흰가루 같은 곰팡이가 덮이기 시작하여 심한 경우는 잎 앞면에도 흰가루가 핀다.
잎 앞면에 엽맥을 따라 갈색의 괴사가 나타나기도 하며 심한 경우 낙엽이 진다. 노지에서는 6월경부터 발생하기 시작하여 8∼9월에 심하게 발생한다. 하우스에서는 3월 하순부터 4월에 걸쳐 많이 발생한다.대체로 건조한 기후조건에서 주로 발생한다.

 

♣ 병원균과 생활사

경으로부터 떨어 leveilla taurica라는 곰팡이의 침입으로 일어난다. 이 병원균은 순활물기생으로 엽육조직에 균뿌리를 박고 잎 뒷면의 숨구멍으로 분생자경을 내어 그 끝에 포자를 형성한다. 병반 위에 형성된 분생포자는 분생자사가 침입해 들어가 져 바람에 날려 전파된다. 포자 비산은 주로 공중습도가 낮은 낮에 많고 밤에는 적다. 일반적으로는 건조한 조건에서 잘 발생하지만 고온기에는 다습조건에서 균의 침입감염이 왕성하다.

 

♣ 방제법

발생이 보이면 곧 약제를 살포하고 방제약제로서는 샤프롤유제 1,000배액, 지오판수화제 1,000배액, 산코유제 500배액 등이 고시되어있고 하우스에서는 리프졸훈연제로 훈연도 할 만하다.




고추 흰가루병-1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