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 반점세균병 (Xanthomonas camperstris pv. Dieffenbachiae)

 

♣ 병징과 진단

세균성 반점병은 1980년대 하와이에서 안스리움 생산에 막대한 손실을 가져왔으며 1980년대 후반에는 Tahiti섬을 중심으로 크게 발생되었다. 그러나 이 섬은 엄격한 소독에 의해 병원균을 막는데 성공하였다. 병징은 잎 가장자리에서 반점이생기고 엽맥 주변으로 점액이 누출된다. 심하면 잎과 줄기의 부패하여 세균덩어리가 누출되며 아랫잎이 노랗게 되고 새 잎은 색깔이 희미해진다.

 

 

♣ 병원균과 발병조건

세균의 감염은 잎의 기공을 통한 침입이나 줄기를 통하여 영양분이나 수분이 이동하는 통로인 유관속 조직을 통해 빠르게 식물체 전체에 퍼지게 된다. 잎을 통한 감염은 잎의 기공이 있는 잎의 가장자리나 잎 표면에서 시작되며, 병이 진전하면 잎에 갈색 반점이 생기며 병원균은 유관속 조직을 통해 식물체 전체로 퍼지게 된다. 줄기 유관속 조직의 감염은 잎이 노랗게 변하거나 신엽이 흐릿한 색깔을 띠는 것으로 알 수 있다. 무덥고 습한 날씨에서 발병이 심하며 물을 통한 전파나 농장에서 일하는 사람에 의해서 병원균이 전파된다. 스트레스를 받은 식물은 병원균에 침입에 민감하다.

 

♣ 방제법

세균병의 가장 좋은 방제법은 예방이 우선이며 병원균에 감염되지 않은 조직배양묘와 같은 건전한 식물체를 반드시 심어야 한다. 농장을 방문하는 방문객들에게 반드시 실험용 옷이나 소독된 신발을 신게 하고 2% 농도의 quartenairy 암모니아 화합물 또는 10% 포름알데히드, 1-2% 염소가 있는 소독제를 사용해서 바닥이나 손을 소독한다.


디펜바키야와 같이 안스리움과 비슷한 계통의 식물은 함께 심지 말아야 하고 외부에서 하우스 내로 안스리움을 함부로 반입하지 않도록 한다. 병든 식물체의 잔재물은 잘 밀봉해서 폐기한다. 전정용 칼이나 도구를 85% 알콜로 잘 소독하고 세균 증식을 억제하기 위해 습도를 낮추고 식물체는 가능한 한 건조시킨다. 약제방제는 어렵고 항생제계통(마이신계통이나 구리화합물)은 약해를 일으키기 쉬우므로 주의하고 포세칠알수화제를 살포한다. 재감염 방지를 위해 오염된 잡초, 오래된 잎, 유기물을 제거하고 하우스를 적어도 6주 이상 비어두는 것도 좋다. 정기적으로 베드에 살균제를 처리하고 발병된 식물은 뽑아버리거나 격리시킨다.




반점세균병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