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 뿌리혹선충

병원선충 : Meloidogyne incognita var. acrita CHITWOOD
Meloidogyne arenaria (NEAL) CHITWOOD

 

♣ 피해와 진단
뿌리에 크고 작은 무수히 많은 혹이 생긴다. 선충이 기생하는 주는 생육이 불량하며 아래 잎이 점점 노랗게 변하고 잎 수도 적게 된다. 발병주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들게 된다. 이와 같은 증상은 선충이 육묘기간 중 조기에 기생한 포기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식시 그대로 정식되어 생육기간이 길어지면 개화기 때에 혹투성이가 된다. 2종의 선충이 기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유사한 기생양식을 보인다. 시클라멘은 특히 선충의 기생을 받게 되면 피해가 극히 두드러진다. 파종상 및 화분용토의 소독을 충분히 하지 않으면 즉시 피해가 나타난다. 또한 이식시의 작업과 함께 선충이 오염되기도 한다. 연작재배의 경우 그 위험성이 높다.

 

♣ 방제법
선충의 방제는 토양 및 상토를 잘 소독하는 것이 제일이며, 오래된 배양토를 이용할 때 토양소독을 철저히 행하여야 한다. 이식 등의 작업 중에 선충의 오염을 주의하고 육묘 중에 선충의 기생이 보이면 피해주는 태우고 토양은 소독한다. 어린묘를 구입 할 때는 재배기간에 뿌리혹이 없는 것을 선택하여 사용한다.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