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 차먼지응애

 

♣ 피해와 진단
본 종은 최근 일본과 한국에서 발견되었고, 구미에서는 시클라멘, 제라늄 등의 해충으로서 알려져 있으며 외국에서 침입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일본에서도 연구한 예는 적고 시클라멘에 있어서 피해 양상이 단편적으로 보고되어 있다. 현재 분포 범위가 비교적 한정되어 있다. 본 종은 시클라멘의 주로 잎, 꽃봉오리 등 전체부분에 기생하며 특히 잎 및 꽃봉오리의 경우에 피해가 크다.

 


♣ 해충의 형태 및 생태
먼지응애과에 속하고 가늘고 작은 응애이며, 육안으로 대부분이 안 보인다. 체색은 백색이다. 체장은 암컷 0.3㎜이고, 수컷은 더 소형이다.


♣ 방제법

 

1) 재배적 방제
차먼지응애가 일단 발생하면 방제가 쉽지 않으므로 잎 전개가 시작하는 유묘기부터 주의 깊게 관찰하다가 피해증상이 차먼지응애로 확인되면 즉시 방제하여야 한다. 주로 고온 건조한 환경이 계속될 때 피해가 심하므로 습기를 어느 정도 유지시켜주고 기온을 낮추어 주는 것이 효율적인 예방법이다.

 

2) 약제 방제
신초 부위와 생장점 부위에 약액이 집중적으로 뿌려지도록 해야 하며 차먼지응애의 성충과 약충은 잎의 앞면보다 뒷면에서 주로 활동하므로 잎 뒷면에 약액이 흐르도록 충분히 뿌려 주어야 한다. 약제는 2-3일 간격으로 2회 이상 살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약제 처리 후 생장점 부위를 관찰하여 새로운 잎이 깨끗하게 전개되기 시작하면 차먼지응애의 방제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약제로는 일반적으로 응애약을 살포하면 방제가능하고 시클라멘에 등록된 농약은 없으나, 고추에 등록된 약제로는 밀베멕틴유제(밀베노크), 테부펜피라드유제(피라니카), 플루페녹수론 분산성액제(카스케이드), 피리다벤수화제(산머루) 등이 있다.




차먼지응에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