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 줄기썩음병(莖腐病, Pellicularia filamentosa)

 

♣ 병징과 진단
줄기와 잎에서 발생한다. 줄기의 지제부나 아랫잎의 토양 접촉부분에 수침상의 진한 녹색 무늬가 생기고 병이 진전함에 따라 차츰 썩는다. 지제부에 발생하면 지상부의 줄기가 쓰러지고 시들어 죽게 되며 잎에 발병하면 물러 썩는다. 병반에는 거미줄같이 균사가 생긴다.

 

♣ 병원균과 발병조건
이 병원균은 균사와 균핵 등으로 식물잔재물에서나 토양 중에서 생존하고 있다. 균사는 갈색이고 분기점은 가늘고 직각으로 분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균핵은 갈색으로 보통 참깨 알맹이 정도 크기이지만 모양이 일정하지 않다. 병원균의 발육적온은 25℃전후이며 기생식물 없어도 식물잔재물에 기생해서 장시간 토양 중에서 생존한다. 자연상태에서는 주로 균사와 균핵으로 세대를 경과하지만 담자체를 발생하는 세대가 생존하면 Pellicularia속에 편입된다. 병원균은 토양 전염하는 것 외에 완전시대의 소생자에 의한 전염도 있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아직 검정되지는 않았다.

 

♣ 방제법
피해 받은 포기와 주위의 토양을 조기에 제거하고 약제 소독한다. 삽목용 상토는 반드시 소독하여 사용하고 미숙한 퇴비는 사용치 않으며 질소질 비료의 과용을 피한다. 방제약제로는 메타실, 다찌가렌, 다찌밀, 안타, 네오아소진, 리조렉스 등을 1㎡당 3ℓ씩 관주해 준다.

 




줄기썩음병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