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 괴저무늬병 (바이러스병, Cymbidium Msaic Virus, CyMV)

 

♣ 피해와 진단

잎을 침해하나 처음 엽내부에 연한 갈색의 반점이 생기고 차츰 엽맥에 따라서 커진다. 후에 괴저를 형성하고 엽내세포늬 붕괴에 따라 표피가 오목해지고 갈색∼흑갈색의 괴저 줄무늬로 된다.

 

성숙한 잎에서는 잎끝에 부정형의 오돌오돌한 갈색 괴저무늬를 만든다. 또 잎의 전면에 산재하여 엽 내부에서 시작하는 표피가 오목해지는 괴저무늬를 형성한다. 또 괴저무늬는 합쳐져서 큰 괴저 병반으로 된다. 잎 뒷면에는 엽맥에 따라 표피가 오목한 괴저 줄무늬를 형성한다. 또 괴저반점 또는 녹색의 반점을 중심으로 한 여러 겹의 무늬를 만들고 서로 합쳐져서 겹무늬를 형성하는 것도 있다.

꽃잎에는 보통 병징이 나타나지 않으나 순백색 꽃에는 심한 괴저무늬를 만드는 품종이 있다. 이것은 개화시에는 건전하나 나중에 꽃잎이나 받침에 갈색의 괴저반점이 생기고 차츰 커져서 개화 2주 후쯤에는 꽃전체에 심한 괴저무늬를 형성하고 조기에 낙화한다.

 

♣ 생활과 발생조건

바이러스가 뿌리로부터 유리되어 전염원으로 되며 1∼2 개월에 병원성을 잃는다. 난과 식물 중에서 기주 범위가 가장 넓은 바이러스이다.

 

♣ 방제법

꽃의 무늬병의 방제를 참고한다.

 

[출처 : 화훼 병해충 진단과 방제(농민신문사)]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