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 바이러스병 (Cactus virus x)

 

♣ 피해와 진단
포기 전체에 발생한다. 줄기에 모자이크무늬, 흰점 무늬, 황색 점무늬 등이 나타나고 때로는 그 부위가 옴폭 들어간다. 심하면 포기 전체가 황변하고 꽃에는 품종 고유 색깔 이외에는 다른 색깔이 들어가 컬러 브레이크 현상이 나타난다. 이와 같은 증상은 종류나 생육 시기에 따라 다르다.

♣ 생활과 발병조건
이 바이러스는 Potexvirus군에 속하고 520×13㎚의 실모양의 입자로서 불활화 온도는 70∼75℃이다. 바이러스 입자는 병든 식물 세포 안에 모여 있다. 그러므로 보통 현미경으로도 관찰이 가능하다.

즙액 전염하므로 접목 등의 관리작업시 즙액이 손이나 관련 도구에 묻어서 다른 개체의 잘린 부위나 상처 부위로 침입한다. 이 병은 감염하여도 증상이 발견될 때까지 오랜 시간이 요구되므로 육안으로 관찰되지 않더라도 모르는 사이에 즙액전염되는 경우가 많다. 이 외에도 Cactus virus 2, Sammona opuntia virus(SOV) 등이 알려져 있다.

♣ 방제법

건전 대목을 사용하고 병든 포기는 일찍 버리고 격리 재배한다. 최근에는 조직배양으로 삼각주의 무병주를 생산하여 접목시 접수로 이용하거나 삼각주의 종자번식으로 얻어진 개체는 바이러스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서 이들을 이용하고 있다.




바이러스병-1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