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 혹파리류 (Bladisia sp.)

 

♣ 피해 증상
삼각주에서 피해가 많니 나타나며 특히 고온기에 심하게 나타난다. 삼각주의 지제부가 갈색으로 물러지면서 부패한다. 썩은 부위를 뽑아보면 심한 냄새가 나며 구더기 같은 작은 유충들이 가해하는 것을 관찰 할 수 있다.

♣ 해충의 형태 및 생태

성충은 1.8㎜ 정도의 파리 모양으로 몸은 흑갈색이며 날개는 투명한 암회색을 띤다. 유충은 길이가 4㎜ 정도로 머리는 검은색이며 가슴과 배부분은 반투명하다.

원래 혹파리류는 부생성으로 퇴비 등에서 많이 발생하며 식물체의 내부에서 가해하여 부위를 통하여 토양 내에 있던 세균이나 곰팡이의 침입이 이루어져 부패하는 증상이 나타난다.

♣ 방제법
온실 내에 작은 혹파리류의 성충이 날아다니면 즉시 나방약이나 진딧물 약제를 사용하여 방제하여야 한다. 혹파히류 방제를 위해 따로 고시된 약제는 없다.

상토를 조제 할 때는 고온에서 잘 부숙된 퇴비를 사용하고 온실 입구나 측창 근처에 퇴비를 개방된 상태로 방치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삽목 후 묘가 어릴 때는 수시로 약제 방제하여 혹파리의 발생을 예방한다.




혹파리류-1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