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 푸른곰팡이(靑黴病, Penicillium gladioli)


♣ 병징과 진단

주로 구근에 발생한다. 병원균의 생육 적온은 15∼23℃이고 다습하고 통풍이 불량할 때 그 피해가 심하며 상처 부위를 통하여 침입한다. 처음에는 갈색의 오목한 반점이 생기다가 차츰 흑색에 가까워지면서 건전한 부위와 구분이 가능한 병반으로 진행한다. 나중에 병반은 확대되며 습도가 높으면 병반 부위의 내부조직이 짙은 회색이 되고 구근은 위축되거나 말라서 죽는다.

 

♣ 병원균과 발병조건

푸른곰팡이의 특징은 저온 다습할 때 피해가 심하다. 또한 피해 받은 구근이 건조하게 되면 푸른곰팡이는 없어지면서 암갈색의 병반만이 남기도 한다. 글라디올러스 억제재배를 위해 장기간 저온 저장해 두었다가 정식 직전 상온에 보관하면 푸른곰팡이병이 발생하기 심하다.

 

페니실린이라고 말하는 이 균은 무성세대에 붙여진 이름으로 불완전균체 모니리아목에 속한다. 푸른곰팡이 속에는 여러 가지 종이 있다. 어떤 종은 페니실린을 생산하는데 사용되며 토양이나 하수구 같은 곳에 서식 생활하는 균도 있다. 균사에는 담자기가 직립하고 그 위에 1∼3회 소병이 분지하면서 끝에 녹색∼푸른색의 분생자가 밀생한다. 기주식물은 글라디올러스, 튤립, 크로커스, 구근아이리스, 프리지어, 백합, 히야신스 등이 있다.

 

♣ 방제법

무병 구근을 사용하고 포장에서 발병된 구근이 발견되면 즉시 뽑아서 소각한다. 병원균은 상처부위를 통하여 침입하므로 구근 수확시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한다. 저장 중에는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게 하고 건조하게 관리하며 발병구근은 수시로 조사하여 제거한다.

구근소독은 수확하여 저장하기 전에 캡탄 200배와 벤레이트 500배 용액을 만들어 30분간 침지 소독한다. 억제 재배용으로 수입된 구근을 종묘상으로부터 구입시 주의할 점은 구근의 포엽을 벗겨서 감염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또한 이때 구근은 새싹과 뿌리가 나오지 않은 것이 가장 좋고 가능한 한 구입 즉시 정식하도록 한다. 부득이 정식이 늦어질 경우 3℃에 저온 저장해야 하고 정식시는 반드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소독하고 심어야 한다.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