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 붉은점무늬병(赤斑病, Curvularia trifolii F. sp. gladioli)

 

♣ 병징과 진단

잎, 구근에 발생한다. 잎에는 처음에 갈색의 작고 둥근 반점이 생기다가 차츰 엽맥을 따라 타원형의 대형 병반으로 확대되고 병반의 내부가 적갈색, 외부는 연한 황록색으로 된다. 병반에는 거무스레한 곰팡이가 생긴다.
구근에는 처음에 적갈색의 오목한 작은 반점이 생기고 차츰 불규칙하게 확대되어 건전한 부분과 경계가 뚜렷한 적갈색∼갈색의 오목한 반점이 생긴다. 병든 부분은 확대되어 대형의 병반이 생기고 썩으며 말라서 단단하게 된다.

 

♣ 병원균과 발병조건

분생포자는 원통형인 불규칙한 원형으로 몇 개의 격막이 있고 포자가 굽은 것도 있다. 분생포자의 중앙부는 흑색이고 양 끝부분은 밝은색이다. 균사의 형태로 피해 받은 잎과 함께 땅에서 남아 월동하고 다음해 전염원이 된다. 연작하면 발생하기 심하고 구근전염도 한다.

 

♣ 방제법

발병했던 곳에서 연작시는 토양훈증제를 이용한 소독이 필요하며 구근은 건전한 것을 사용한다. 생육 중에는 오소사이드, 다코닐, 만코지수화제 등을 7일 간격으로 3∼4회 살포한다. 저장 중에는 조기에 발병구근을 제거하고 비교적 서늘하며 통풍이 잘 되는 장소에 저장한다.

 




붉은점무늬병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