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 반점병

 

♣ 피해와 진단

잎, 잎자루, 꽃대에 침해하며, 처음에 자갈색의 작은 반점이 나타나지만 차차로 동심원상으로 확대되어 갈색 내지 흑갈색 원형 또는 부정형의 큰 무늬로 된다.  병무늬는 주위가 명료하고 희미한 동그란 무늬를 그리고 낡으면 중앙부가 약간 퇴색하여 흑색의 작은 곡립모양의 것을 만든다.  발생이 심한 경우는 병무늬가 융합하여 잎을 마르게 하고 꽃대에 서도 병무늬를 만들어 마르게 한다.

 

생활과 발생조건

병원균은 피해 줄기와 잎이나 덩이줄기에 부착한채로 월동하고 다음해에 전염원으로 되며 피해부에 만들어지는 병자각(흑색의 작은 곡립모양의 것)부터 병포자가 비산하여 비바람에 의해 만연된다.  이밖에 분주번식을 하면 매년 피해가 심하게 되고 큰주로 생육할 수 없으며 포기가 근절되는  일도 있다.  고온 다습한 조건하에서 많이 발생한다.

 

방제법

발생 초기 부터 다이센엠45 500배액을 정기적으로 살포하여 만연을 방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약제 살포는 잎의 앞뒷면에 충분히 부착하도록 주의하여 살포한다.  약제 방제가 늦으면 방제할 수 없는 일이 많으므로 재빨리 병든 잎을 제거하고 나서 살포한다.  또 보통은 종자로 번식을 하지만 분주번식을 할 때에는 병주(病株)를 피하고 건전주부터 분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출처 : 농진청 표준영농교본 -79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