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 목화진딧물(Aphis gossypii)

 

 

♣ 피해와 진단

생장점 부근이나 잎, 어린 꽃봉오리 등에 많이 발생하며 즙액을 빨아먹는다. 심하게 발생하면 잎이 정상적으로 전개되지 못하고 기형이 되거나 황변하며 낙엽이 되기도 한다. 이 진딧물은 백합에 가장 피해가 심한 바이러스병을 매개하므로 조기에 방제해야 한다. 또한 진딧물이 군생하면 그을음병이 생기므로 생육저해뿐 아니라 상품가치를 저하시킨다. 복숭아혹진딧물과 더불어 가장 피해가 심한 진딧물이다.

 

♣ 해충의 형태 및 생태

유시충은 머리와 가슴이 흑색이고 배는 녹색∼황록색이며 흑색반점이 있다. 무시충은 암녹색이며 겹눈은 암적갈색이다. 노지에서는 봄, 가을에 대번식하고 여름에는 감소하나 온실재배에는 가을부터 봄까지 계속 발생한다. 나팔나리, 틈나리류(아시아틱 하이브리드), 점박이나리류(오리엔탈 하이브리드)등에 피해가 크고 건조한 시기에 많이 발생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기주 범위가 대단히 넓다. 나리에는 목화진딧물 외에 감자수염진딧물, 복숭아혹진딧물 등의 피해가 크다.

 

♣ 방제법

바이러스 전염을 방제하기 위해서도 발생 초기부터 정기적으로 약제를 살포해야 한다. 훈연제는 약의 흔적이 없으므로 꽃봉오리가 출현한 후에 이용하면 효과적이나 하우스 내에서만 가능하다. 훈연제는 DDVP훈연제가 있고 그 외에 아시트유제, 칼발, 싱싱, 주렁 등 많은 약제가 있으며 한 약제를 연속 사용치 않도록 한다.




목화진딧물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