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 역병(疫病, Phytophthora parasitica, Phytophthora cactorum)

 

 

♣ 병징과 진단

잎, 줄기, 꽃, 구근에 발생한다. 잎에는 처음에 수침상의 작은 반점이 생기다가 차츰 커지고 습도가 높으면 물러져 썩으며 병세가 진정되면 병든 부분에 흰곰팡이가 생긴다. 지제부의 줄기도 수침상의 변색 부분이 생겨 차츰 확대되어 암갈색으로 되며 포기 전체가 시들어 죽는다. 피해가 심하면 꽃에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 구근에 침입하면 처음에 수침상의 갈색반점이 생겼다가 썩으며 흰 곰팡이가 생기기도 한다.

 

♣ 병원균과 발병조건

병원균은 두 종이 있고 어느 균이 침입했는지는 재배지역과 시기에 따라 다르다. Phytophthora cactorum은 튤립, 국화에도 발생하며 비교적 저온에서 잘 자란다. Phytophthora parasitica는 거베라, 샐비어, 선인장, 아가판서스 등에 기생하며 비교적 고온을 좋아한다. 배수가 불량한 다습 환경을 좋아하고 비가 오거나 관수할 때 발생이 많다. 균사로 흙 속의 병든 구근이나 토양에서 월동하며 다음해 전염원이 된다. 바람에 의해 전파되며 식물체의 기공이나 각피를 통해 침입한다.

 

♣ 방제법

상습 발병지는 연작을 피하고 병들지 않은 구근을 심고 다습하지 않도록 물관리를 잘해야 한다. 토양전염을 막기 위해서는 밧사미드 등으로 훈증 소독하고 잎, 줄기, 꽃에는 산도판, 리도밀동, 리도밀엠지, 리도밀디, 모두산, 리도참 등을 살포한다. 구근에 발병시는 물 20ℓ당 프리엔 29㎖를 타서 토양에 주당 200㎖씩 관주한다.

 




역병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