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 잿빛곰팡이병(灰色黴病, Botrytis cinerea)

 

♣ 병징과 진단

주로 잎, 가지, 꽃잎에 발생한다. 잎의 가장자리나 끝에 데친 것 같은 변색된 병반이 생기고, 그 부분이 오그라들며, 오래되면 잿빛곰팡이가 밀생한다. 어린 가지나 신초에도 같은 증상이 나타나 고사한다. 개화 전 꽃봉오리나 꽃잎에 발생하면 갈색 병반이 생기고 심하면 전체가 갈변하여 죽고 그 부위에 잿빛곰팡이가 많이 발생한다.

 

♣ 병원균과 발병조건

병든 식물체에 남아서 균사나 균핵상태로 월동하여 이듬해 발아한 후 많은 분생포자를 만들어 이들이 비산하여 1차 전염원이 된다. 이 병원균은 기주 식물이 많은 다범성으로 주변 병든 식물로부터 쉽게 전염될 수 있다. 특히 다습한 환경에서 번식이 왕성하다. 삽목상이나 접목상에 비닐을 피복하거나 환기가 나쁜 비닐하우스 내나 밀식 할 경우 심하게 발생한다. 노지재배에서는 장마기에 피해가 심하게 나타난다.

 

 

♣ 방제법

시설재배 할 때는 환기를 잘하고 난방방법을 개선하여 실내습도를 내리는 것이 병 발생을 억제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병든 가지와 병든 꽃을 일찍 제거하여 전염원을 없애야 한다. 잿빛곰팡이병 방제용 농약을 사용하되 약해에 주의하고 약흔이 없는 훈연제나 유제로 방제한다.

 




잿빛곰팡이병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