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 근두암종병(Agrobacterium tumefaciens)

 

♣ 병징과 진단

지제부나 큰 뿌리에 주로 발생하며 지상부의 줄기에도 생기는 경우가 있다. 병원균에 의해 침해받은 부분이 약간 흰색으로 조금 비대해지다가 그 후에 혹 모양으로 굵어지며 나중에 표면이 딱딱한 모양을 한 암갈색의 혹이 형성되어 양분 흡수가 불충분하여 지상부 수세가 약해지고 생육이 불량하여 점차 쇠약하여 말라죽게 된다. 뿌리혹선충의 피해는 주로 가는 뿌리에 작은 혹이 생기기 때문에 근두암종병과 쉽게 구분이 된다.

 

♣ 병원균과 발병조건

이 병원세균은 기주 범위가 넓고 주로 병든 식물체나 토양 중에 생존하다가 상처 부위를 통하여 침입하는 전형적인 상처 침입균이다. 그러므로 접목 부위, 정식작업 중이나 토양해충 등에 의한 상처 부위를 통해 조직 내에 들어가 혹을 만든다. 일단 혹이 발생한 뿌리는 병원세균의 존재와 관계없이 주변세포 자신이 계속 커져서 혹을 크게 하고 전이하여 제2차 혹을 만든다. 병원균은 피해 부위에서 월동하고 다음해 건전한 묘를 침입하여 병든 조직내에서 생존을 계속한다.

 

♣ 방제법

정식 포장이나 대목생산용 모판 등은 증기나 토양 훈증소독을 철저히 하여 전염원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습한 토양에서 많이 발생하므로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이나 배수로 설치가 잘된 곳에서 재배한다. 묘목을 구입할 때에는 접목부위나 뿌리에 혹 형성 여부를 확인한다. 정식 할 때는 접목부위가 지상부로 노출되게 심고 가능한 한 작업 도중에 뿌리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 병에 고시된 농약은 없으나, 병든 주의 뿌리나 줄기 등과 접촉된 것들은 포르말린 5%액에 침지하여 소독하면 예방 효과가 있다.

 




뿌리혹병 (근두암종병)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