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유충은 부화 당시부터 노숙할 때까지 잎을 말고 잎가를 가해하는데 식흔은 거칠다.
연 4회 발생하고 유충 또는 번데기로 월동한다. 1세대 유충은 어린과실을 가해하고 3~4세대 유충은 잎을 말고 가해하면서 과실에도 상처를 낸다.
잎뒷면에 무더기로 알을 낳고 노숙유충으로 가해하던 잎 속에서 고치를 만들어 번데기가 된다. 성충은 주광성이 강하여 불빛에 잘 유인된다.

방제

배를 가해하는 잎말이나방류에서 중요한 것은 검모무늬잎말이나방, 사과애모무늬잎말이나방, 차잎말이나방이다.
검모무늬잎말이나방은 일회성으로 봄이 되면 나무줄기 위의 월동알이 부화하여 발아한 눈의 중심에 식입하고 비늘, 꽃자루 등을 갉아서 가해하며 발육하면 신초나 유과를 식해한다.
다른 2종은 다회성이다.
사과애모무늬잎말이나방은 과경흔 등에서 월동한 어린 유충이 봄이 되면 활동을 시작하고 잎의 종과 같이 가해한다.
제 2세대의 유충은 잎에 밀착한 과실을 가해한다. 차잎말이나방은 상록수에서 월동한 유충이 발생원이 되고 6월경으로부터 과원에서 피해가 나타난다.
방제적기는 발아기로부터 개화기에 걸쳐 월동난으로부터 부화한 유충이나 휴면에서 깨어난 월동유충이 가해활동을 시작하는 시기이나, 1회나 2회는 방화곤충에 악영향이 있으므로 발생이 적은 경우에는 1회나 2회 유충 발생기를 목표로 하여 방제한다.
적용약제는 사과의 잎말이나방류 참조.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