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진딧물류

연간 십 수회 발생하고 눈의 기부에서 알 상태로 월동한다. 봄 발아기 때에 부화한 약충은 잎의 기부를 흡즙하고 잎이 다 전개되면 잎의 표면에 기생하고 번식한다.
피해잎은 중맥을 중심으로 안쪽으로 말리개 되고 방치하면 5~6월 다발생되어 새로 나온 잎이 전부 말려 신초나 과실의 생장에 영향을 준다.
2~3세대를 발생 후 유시형 태생 암컷 성충이 출현하여 중간기주로 이동하고 7월 이후에는 배에서 발생은 볼 수 없다. 9월 중순경부터 배로 다시 날아와서 유성생식을 하여 월동알을 낳는다.

<배나무왕진딧물>

겨울기주인 비파나무 등에 산란하여 알로 월동하며, 3월경에 부화하여 간무나 날개가 없는 무시형자충을 낳아서 증식한다.
4월 하순경부터 날개가 달린 유시태생자충이 나타나며 배나무로 이동하여 증식한다.
배나무 엽맥의 중간부분을 따라 증식하고 흡즙한다. 발생 초기에는 발견하기 어렵지만, 개미의 행동이나 그을음병이 발생되어 비로소 알게 되는 경우가 많다. 가을에 비파, 후피향나무로 이동하여 유성생식으로 월동형 알을 낳는다.

<조팝나무진딧물>

신초부위에 발생하며 다발생하면 신초성장이 억제되고 신초엽이 기형화되기도 한다. 연 10세대 정도 발생하고, 조팝나무 눈에서 알로 월동하며 5~6월 배나무에 다발생한다.
여름철에는 발생이 감소하고 가을철 유성형 성충이 나타나 월동알을 낳는다.

진딧물류 방제

배를 가해하는 중요한 진딧물은 배나무왕진딧물, 배나무두갈래진딧물, 배나무면충, Aphis spiraecola(apple aphid)이다.
이 가운데에서 더욱 빨리 나타나고 전개잎의 어린잎을 기형으로 하거나 잎을 감아서 가해해야 하는 것이 배나무두갈래진딧물이고 심초의 발육을 저해한다. 사과진딧물은 조금 늦게 나타나고, 신초 선단의 전개잎에만 기생하고 전종과 같이 심하게는 말지 않는다.
배나무왕진딧물은 5월 이후에 발생하고 하엽의 잎 뒷면에 기생한다. 배나무왕진딧물이나 사과진딧물은 순나방이나 잎말이나방의 방제가 철저히 실시되고 있는 과원에서는 동시에 방제되어 염려되지 않으나 배나무두갈래진딧물은 이 종들의 방제가 시작되기 전에 발생하므로 방치하면 심한 피해를 받게된다.
이 해충에 대해 배는 겨울기주이고 알로 눈의 부근에서 월동하므로 동기에 기계유제의 살포는 효과적이다. 또 줄기에 대해서는 맹아~개화기에 잎말이나방의 월동유충의 방제를 목표로 하여 약제를 살포하면 동시에 방제 가능하다.
배나무왕진딧물이나 사과진딧물은 가을음병이나 개미의 움직임을 지표로 하여 발생에 주의하고 발생을 확인하면 잎 뒷면에 충분히 약액을 살포한다.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