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피해

노린재류는 성충과 약충이 각종 과실을 흡즙하여 피해를 준다. 피해가 알려진 종류는 썩덩나무노린재, 갈색날개노린재(스텔노린재, 긴날개풀노린재), 기름빛풀색노린재, 풀노린재 등 4종이다.
주변 산림이나 수풀에서 성충이 과수원으로 비래하여 피해를 주는 등 흡수나방류와 피해 및 생태 특성이 유사하다.
가해 시기는 유과기부터 과실성숙기까지 장기간이며 피해 받은 과실은 변형과(기형과)나 변색과가 되거나 낙과된다.
기형과는 흡즙 부위의 세포가 죽어 비대가 억제되므로 요철모양으로 나타나고 배, 복숭아, 사과 등에 피해가 종종 나타난다.
감귤을 가해하는 경우 흡즙 부위에 흑색 또는 갈색의 반점이 생겨 변색과가 되며 피해가 심하다.
7~8월에 피해 받은 과일은 흡즙 후 1주일 정도면 낙과하나 9월 이후에 흡즙한 과실은 낙과하지 않고 흡즙 부위가 오목하게 들어가 갈색을 띄우며 스펀지처럼 찰과상을 받은 것처럼 되기도 한다. 2차적으로 검은썩음병을 유발하기도 한다.


생태


<풀노린재>

성충의 체장이 13~15㎜ 정도이고 담록색이다. 촉각은 녹색인데 제 3, 4, 5절의 앞쪽 반은 흑색이다. 잡식성이어서 수도, 채소, 두류, 과수 등을 가해한다.
1년에 2회 발생하며 성충이나 노숙 약충으로 잡초사이에서 월동한다. 월동성충은 5월경에 나타나 나뭇가지나 잎 뒷면에 2줄 또는 5줄로 14~30알씩 난괴를 지어 산란한다.
7~8월경 제 1회 성충이 9~10월에 제 2회 성충이 나타난다.


<썩덩나무노린재>

성충은 흑갈색이며, 날개가 복부를 덮고 남은 가장자리에 두 쌍으로 된 흑색 띠가 보인다. 촉각의 마디에 황색 띠가 뚜렷이 보인다. 여러 가지 채소류를 가해하는 보편적인 해충이다.
가해증상 및 생태는 다른 노린재류와 유사하고 성충이 5~6월 과수원에 날아와서 한번에 30개의 알을 낳는다. 사과, 배, 복숭아 등을 가해한다.


<갈색날개노린재>

성충의 크기는 11㎜내외이고 머리와 가슴부분은 진한 녹색이며 등판은 연한 녹색을 띤다. 복부 등 쪽 양옆으로 갈색의 막질 날개가 나와 있다.
약충은 가슴, 머리, 다리가 흑색이며 복부 등 쪽은 진한 황색이고 여기에 흑색 반점이 나란히 3개가 나 있다. 알은 뚜껑이 있는 밥그릇 모양이며 마름모꼴로 질서정연하게 무더기로 낳는다.
연 1회 발생하고 인가나 상록수에서 성충으로 월동하며, 월동을 위하여 종종 산간부의 인가에 다수가 침입하여 악취를 내므로 불결한 곤충으로 인식되어 있다.
성충은 5~6월에 과수원에 날아와서 어린 과실을 가해하고 거기에 산란한다.
성충수명이 길어서 몇 번씩 산란을 거듭하며 숙기가 다른 여러 가지 과실을 찾아다니는 습성이 있다. 15개 내외의 알을 산란하며 갓 부화한 약충은 집단생활을 하지만 성장하면서 분산한다. 10~11월경 성충이 되어 월동장소로 이동한다.


<기름빛풀색노린재>

성충의 체장은 15㎜내외이고 몸 전체가 녹색이며 기름을 발라 놓은 듯이 보인다. 생태 및 가해특성은 다른 노린재류와 유사하다.


노린재류는 성충의 수명이 길고 산란을 계속하기 때문에 번식력이 빠르다.
각 종의 생태가 유사하고 특히 과실 성숙기에 돌발적으로 피해를 주기 때문에 방제가 어렵다.
초생원 또는 상록수에서 주로 서식하기 때문에 예초할 때 벌레의 유무를 확인하여 방제 작업에 착수해야 한다.
비래성이 있으므로 피해가 많은 곳에서는 7월 중에 집단 또는 공동으로 약제를 살포해야 한다.
노린재류는 배나무, 복숭아나무, 포도나무, 감나무, 밤나무, 감귤, 사과나무 외에 수도작물, 채소작물, 두과작물 등의 매우 넓은 기주식물이 알려져 있다.

방제

노린재류도 흡수나방류와 같이 성충이 과수 바깥에서 비래하여 가해하는 것과 가해시기가 전 생육과기에 해당하는 것이 많고 가해시기의 연차변동이 많은 것 등 방제가 곤란한 해충이다.
또 이것을 대상으로 한 잔효가 긴 효과적인 농약이 없는 점도 문제이다. 잔효성이 길지 않은 약제의 살포간격은 가능한 한 짧게 하고, 나아가 예찰법을 확립하는 것도 급선무라 할 수 있다.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