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병징

근두암종병과 동일한 병원균에 의해 배뿐 아니라 복숭아, 사과, 감, 매실 등 대부분의 과수에서 발생한다.
뿌리에서 발병하는데 처음에는 뿌리의 일부분이 부풀어 오르고 이것이 점차로 커져서 암갈색의 암종으로 발달된다. 어린 암종은 탄력이 있고 색도 황백색을 띠며, 오래되면 암갈색으로 변하고 조직이 죽게 된다.
수직뿌리에 암종이 생기면 나무는 생육이 쇠퇴해지고 아주 오래되면 고사한다.


생태

근두암종병은 세균병으로 병원세균은 극성편모를 가지고 있는 간상세균이며, 발육최적온도는 22℃이고, 10℃이하에서는 발육하지 않으며, 34℃이상에서 역시 발육이 되지 않는다.
병원균이 토양에 남아 있어서 토양을 통해 전염된다. 뿌리의 손상된 부분, 분기부 등으로 침입하여 발병한다.
또한 빗물, 관개수, 바람, 곤충, 선충, 농기구 등에 의해서도 전염이 되며 주로 상처를 통하여 작물 조직 속으로 침입하고 침입 후 2~4주 정도 후면 작은 암종이 형성되기 시작한다. 묘목밭에 전염되어 묘목에 퍼지는 예가 많다.

방제

묘목에 의해 새로 재식한 밭에 병균이 침입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묘목을 구입 시 또는 재식하기 전 뿌리를 잘 검사하고 혹이 붙어 있는 묘를 제거하고 건전한 것만을 심는다.
묘목생산자는 병균에 의해 오염되지 않은 밭에서 묘목을 생산하여야 한다.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