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 배명나방


형태적 특징

나비목 명나방과에 속하며 성충은 몸길이가 12mm이고 날개 편 길이는 23mm 정도이며 앞날개는 회자갈색이고 두줄로된 흑갈색의 가는 가로줄무늬가 있으며 그사이는 회백색이다. 알은 길이가 1mm정도이고, 납작한 타원형으로 황백색∼적색이다. 유충은 길이가 18mm 정도이고 부화직후에는 담홍색이지만 다 자라면 암갈색∼암록색이 되며, 머리는 흑갈색이고, 번데기는 길이가 12mm 정도의 황갈색이다.

 

 

 

 

 

기주와 피해

유충이 배나무 발아기에 눈을 갉아 먹으며 제 1세대 유충은 과실을 먹어 들어가 큰 구멍을 내며 과심부에 이르고 낙과방지를 위해 과경을 가지에 고착시키고 식입구멍으로 똥을 배출하는 특징이 있다.

 

발생생태

난 → 유충(5∼6령) → 번데기 → 성충을 경과하며 유충으로 배나무의 눈속에서 월동하여 이듬해 4월경부터 눈 또는 화방의 기부로 먹어들어가며 과실이 1cm이상 커지면 과실속으로 먹어들어 간다. 한 마리가 여러개의 과실을 가해하며 다 자라면 과실에서 나와 실을 토하여 과경을 가지에 붙들어매고 과실속에서 얇은 고치를 만들어 그 속에서 번데기가 되는데 번데기 기간은 7∼12일이다. 늦은 여름부터 초가을까지는 특히 눈을 먹어들어 고사시키는데 제 2세대 유충은 1∼3개의 눈을 식해한 후 눈에서 월동하지만 식해를 받은 눈은 고사하여 탈락한다.

제 1회 성충의 발생시기는 5월 하순∼6월중순이나 지역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고 산란전기간은 3일정도 된다. 산란은 특정한 장소에만 하는 것은 아니나 산란이 많은 장소는 눈 부근이나 과정부이고 한 개씩 산란한다. 난 기간은 6월경에는 약 10일이다.

부화한 유충은 바로 눈속으로 먹어들어 가고 보통 단과지의 눈을 먹어들어가는 것이 많지만 중과지, 도장지에서는 그 선단의 눈을 먹어들어가는 것이 많다. 식입후 10일 전후로 2령 유충까지 발육하고 3령이 되면 과실로 옮겨간다. 제 1세대에서 월동에 들어가는 것이 일부 있고, 7월중순경부터 월동고치를 형성하기 시작하여 제 2회 성충의 발생전까지 고치는 완성된다. 제 2회 성충의 발생시기는 8월이고 산란전기간은 3∼4일, 난기간은 1주일 전후이다. 제 1세대 유충과 같이 부화유충은 눈을 먹어 들어가고 2∼4엽을 침입해서 월동고치를 형성하고 그 속에 들어가서 월동한다. 월동유충이 고치를 완성하고 끝나는 것은 9월하순∼10월상순경으로 부화부터의 기간은 20∼25일간 걸린다.

 

방제법

월동유충이 들어 있는 눈이나 피해과를 모아 불태우고, 봉지씌우기전 피해과를 제거하여 2화기 발생을 줄인다. 발생이 심한 경우에는 복숭아심식나방 방제시기에 맞춰 방제약제를 살포하여 동시방제한다. 방제약제로는 오후나크, 토쿠치온 등이 있다.




배명나방-1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