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식량작물

■ 콩가루벌레


형태적 특징

매미목 뿌리혹벌레과에 속하며, 성충에는 간모형, 보통형, 산성형, 유성형등 4형이 있는데 간모형은 월동란에서 부화한 것으로서 등황색이며 서양배 모양이나 보통형은 간모의 알에서 태어난 것인데 단위생식에 의하여 알을 낳고 담황색이다. 산성형은 8∼9월경 보통형에서 태어난 것으로 서양배 모양이며 선황색이고 이들이 암수가 될 알을 낳는다. 유성형은 자웅이 있다. 알은 타원형이고 담황색 내지 황록색이며 표면이 끈끈하다. 약충 중 간모형은 타원형이고 보통형과 산성형은 난형이다. 유성형은 고착생활을 하며 성충기에서는 운동할 수 있다.

 

 

기주와 피해

봉지를 씌운 배를 약충과 성충이 가해하여 과면이 마치 콩가루를 뿌린 듯하고, 가해부위로 검은무늬병균이 침입하여 흑색의 반문을 형성하며 과면에 균열이 생기고 그 부분이 단단해져서 상품가치가 떨어진다.

 

 

발생생태

1년에 6∼10회 발생하며 주로 알로 수간의 나무껍질 밑 또는 틈새에서 월동하지만 남부지방에서는 일부 약충으로도 월동한다. 성충과 약충 모두 그늘진 곳에서 살다가 6월 하순∼7월 상순에 과경을 거쳐 봉지 틈으로 침투하여 과실의 표면에서 즙액을 먹으면서 번식을 한다. 콩가루벌레는 햇빛을 싫어하기 때문에 배에 씌운 봉지 속에서 잘 번식하여 9월 중순에 이르면 보통형에 섞여 산란형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암수가 구분되는 알을 낳고 이들이 부화해서 줄기에 머무르며 유성형 성충이 된 후 교미하여 10월중하순에 월동처에 산란한다.

 

방제법

월동기 거친껍질을 제거하고 기계유유제를 살포(껍질을 벗기지 않은 경우 방제효과 저조)한다. 약제방제 적기는 낙화 직후, 봉지씌우기 직전 및 봉지씌우기 직후 등으로서, 특히 봉지씌우기 직전이다. 봉지 내 과실로 이미 이동한 이후의 약제 방제효과는 현저히 저하되나 디디브이피는 가스독성이 있기 때문에 봉지가 씌워진 상태에서도 방제효과가 비교적 좋다. 등록된 약제는 없으나 방제약제로는 디디브이피, 호리마트, 더스반, 구사치온 등이 효과가 있다.

 




콩가루벌레-1
(18388) 경기도 화성시 병점중앙로 283-33 TEL:031-229-5831~4 FAX:031-229-5964

COPYRIGHTⓒ 2011 경기도농업기술원 ALL rights reserved.